스킵네비게이션

  • 2022년도 간호인증평가 획득
  • YBM IT 국제대학교 MOS시험 온라인 접수처
  • 교육할인스토어 대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혜택 특별한 가격!

Language

홍보실 Kookje University

Focus On


[장기원 총장님 인터뷰] \"인성 갖춘 자가 인생의 마지막 승자 가능성 높아\"

조회 5,303

이재원

[장기원 총장님 인터뷰] \"인성 갖춘 자가 인생의 마지막 승자 가능성 높아\"

매년 독거노인·학부모 초청행사
현장속에서 학생 중심 교육 출발

“인성이 학문을 이기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인성이 곧 미래사회 경쟁력이며 우리 국제대는 시대의 변화와 흐름에 맞춰 학문을 토대로 전문성과 인성을 두루 갖춘 인재를 양성해 명실상부한 수도권 남부지역 명문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지난 5일 국제대 총장실에서 만난 장기원 (사진)총장이 호기롭게 내뱉은 말이다.

지난 2013년 2월 취임한 장 총장은 햇수로 3년만에 국제대의 교육환경과 이념 등을 180도 변화시켰다.

취재진이 국제대에 들어서자마자 교직원들이 인사를 건넴은 물론 재학생들 조차 반갑게 인사를 했다. 얼떨결에 인사를 받았지만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 경쟁으로 찌든 우울한 분위기의 일반 대학들과는 달리 활기찬 대학 풍경에 짐짓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엔 장 총장이 있었다. 장 총장은 인터뷰 내내 학문을 기본으로 한 교육시스템 개선이 아닌 인성 즉 인간 됨됨이를 강조한 인성 교육에 대한 소신과 신념을 강조했다. 뜻밖의 답변이었다.

장 총장은 지난 1979년 행정고시에 합격해 인천시 부교육감, 교육인적자원부 대학지원국장 등을 역임한데다 주미 대사관 교육관, 주 유네스코 대표부 대사 등의 이력을 가진 교육행정에 정통한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장 총장은 “취임하고 학교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우리 재학생들이 대부분 학창시절 학문에서 뛰어난 성과를 낸 적이 없다 보니 칭찬을 받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이 때문에 학습태도에서도 위축된 모습을 보이는 특성을 알게 됐다”며 “저는 이들에게 사회에 나가서도 성공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무기(?)를 개발해줘야겠구나 생각한 끝에 ‘인성’이 답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인성을 갖춘 자가 인생의 마지막 승자가 될 확률이 매우 높다”며 “학문 및 직업 교육은 이미 대한민국이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고 생각하는 만큼 우리 대학은 다른 대학 학생들보다 우수한 인성을 쌓게 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제대는 매년 인사 잘하기 캠페인 및 교육 과정 실시는 물론 노인 공경과 효도 정신을 몸소 체험케 하기 위해 ‘독거노인 초청 행사’와 ‘학부모 초청 행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그가 또 한가지 중요하게 여기는 교육신념이 있다면 바로 ‘학생중심의 대학’이다. 그는 “교육기관인 대학의 진정한 주인은 바로 학생인 만큼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려고 한다”며 “이를 위해선 대학은 학생 개개인의 다름을 인정하고 이를 인지해 이들이 가진 개개인의 잠재력을 스스로 키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열변을 토했다.

그는 또 “학생중심의 교육은 현장감 있는 교육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으로 우리 대학은 여러 기업 및 기관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학생들이 직접 현장 속에서 일을 하며 체험하고 느낀 점을 토대로 자기 스스로 무엇이 적성에 맞는지 여부를 가늠할 수 있게끔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자의반 타의반으로 치열한 경쟁이 강요되는 이 사회에서 우리 학생들이 남을 먼저 배려하고 존중하는 인성을 갖춘 인재가 돼 사회에 진출하면 개인의 역량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반드시 그 끝은 분명히 성공한 삶을 영위한 사람이 된다고 생각한다”며 “교육의 가치는 사람을 키우는 것인 만큼 국제대도 이러한 교육과정을 변함없이 진행해 대한민국 교육의 힘을 세계에 널리 알려 나가겠다”고 말했다.